하얀 코끼리 선물 교환

자유학교에서는 하얀코끼리 선물 교환 게임을 연말 파티에 진행합니다.

하얀 코끼리는 미얀마, 태국, 라오스, 캄보디아 등 동남아에서 신성시되는 동물입니다.

생물학적으로는 단순한 돌연변이에 불과하지만 사람들은 이 코끼리가 군주가 나라를 정의와 능력으로 다스리는 것을 상징하고, 이로 인해 나라는 평화와 번영의 축복을 받는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오랫동안 많은 군주들이 소유하고 싶어했습니다. 하지만 이 코끼리는 유지하는 데 돈이 아주 많이 들었습니다. 이를 위한 별도의 황금 궁전과 사원을 지어야 했고, 별도의 요리사, 음악가 등을 두어야 했습니다. 마음대로 죽이거나 학대하는 것은 물론 일을 시키는 것도 법으로 금지되어 있었습니다. 이러한 점을 이용하여 오래 전 태국 왕들은 골치를 썩이는 신하들에게 하얀 코끼리를 선물했다고 합니다. 그러면 왕이 준 선물이라서 거절할 수도, 버릴 수도 없고, 결국 하얀 코끼리를 선물받은 신하는 이를 관리하느라 망하는 것입니다!

“하얀 코끼리 ( White Elephant )”는 사실 우리말로 애물단지와 비슷한 뜻인데요.

그것을 유지하는데 드는 비용 보다도 값어치가 안나가는 물건을 의미합니다. 여기에서 유래한 하얀 코끼리는 값진 것이기는 하지만 쓸모가 별로 없는, 다시 말해 가치에 비해 비용이나 유지비가 많이 드는 물건을 말합니다. 일상생활에서 하얀 코끼리란 집에 굴러다니면서 거추장스러운, 그러면서 버리기는 아까운 꽤 괜찮은 물건들을 말합니다. 그러므로 하얀 코끼리 선물 교환은 쓰지 않는 물건들을 서로 교환하는 일종의 물물교환 거라지 세일 비슷한 것입니다. 꽤 쓸 만한 물건을 교환하기 때문에 받는 사람은 기분이 좋고, 주는 사람은 집안이 깨끗해집니다. 그래서 이 하얀 코끼리 선물 교환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물건중에서 자신한테는 쓸모없어 보이지만, 남한테는 혹시 쓸모있을지도 모를.. 그럴 물건을 교환하는 게임이라고 보면 됩니다. 꼭 쓸모 없다기 보다는, 우리가 예전에 해봤던 마니또 선물과 같이 작은 선물을 교환하는것이라고 생각하고 준비한다면, 받는 사람이나 주는 사람이나 준비하는 동안 즐거울 수 있겠죠?

크리스마스에 받은 선물중에 여러분들에게 하얀코끼리가 되는 물건 혹은 집에 가지고 있는 물건중에 하얀코끼리가 되는 물건을 챙겨와주세요~!!! 한 사람에게는 하얀코끼리가 되는 물건이지만 다른사람에게는 꼭 필요한 물건이 될 수 있겠죠?

자유학교에서는 하얀코끼리 선물 교환 게임을 연말 파티에 진행합니다.

모든 참가자는 한 개의 하얀코끼리 선물을 준비합니다.

선물은 사는 것도 가능하지만, 비싸지 않은.. 집에서 가져온 물품 이나 뭔가 재미난 것으로 준비하면 됩니다. 자신이 안 읽는 책도 좋겠고 , 뭔가 특이한 기념품들도 좋구요. 너무 사소한 거다 싶으면 여러 개를 모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모든 선물은 포장되어야 하며, 누가 제출한 것 인지는 모르게 이름은 적지 않습니다. 책 같은 경우 포장을 너무 티나게 하면 재미 없으니, 라면 박스같은데다가 넣고 신문지로 채우고 구석에 책을 넣는등의 위장을 해야 더욱 재미있습니다.

자유학교 자유인들이 가져온 비밀스럽게 포장된 하얀코끼리들이 이렇게 많이 모였습니다.

번호표 순서로 하얀코끼리를 하나씩 선택합니다.

선물더미에서 한 개의 선물을 선택하고 열어서 모든 이에게 보여줍니다.

선물을 남에게 빼앗길 수 있기 때문에, 게임이 끝나기 전까지는 각 선물은 자신의 것이 아닙니다.

하얀 코끼리 선물 교환 게임 순서

  1. 선물이 모두 모이면 모든 참가자가 모여서 번호표를 뽑아 랜덤으로 순서를 결정합니다.
  2. 가장 먼저 #1번을 뽑은 사람이 선물더미에서 한 개의 선물을 선택하고 열어서 모든 이에게 보여줍니다.
  3. 그 다음 번호 사람부터는 2가지의 옵션이 있습니다.
    1. 먼저 뽑은 사람의 선물들 중에서 자신의 마음에 드는 것을 가져옵니다.
    2. 그냥 선물더미에서 새 선물을 꺼내옵니다.
  4. 3-1의 경우에서 선물을 빼앗긴 사람은 다시 3번으로 돌아가서 3-1 번 또는 3-2 번의 옵션을 고를 수 있습니다.
    1. 이 경우 자기가 빼앗긴 것을 바로 다시 빼앗아 오진 못합니다.
    2. 3-2 를 선택한다면 원래의 번호순서대로 그 다음 번호사람이 3번을 진행합니다.
  5. 선물을 남에게 빼앗길 수 있기 때문에, 게임이 끝나기 전까지는 각 선물은 자신의 것이 아닙니다. (선물이 음식일 경우 게임이 끝나기 전에 먹어버리면 큰 일 납니다.)
  6. 같은 선물이 계속 빼앗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각 선물의 빼앗기는 횟수는 3번으로 제한합니다. 한번 빼앗을 때마다 포스트 잇으로 숫자를 표시하고 3번째가 되면.. Safe! 라고 적고 자신이 가지게 됩니다.

#1번의 경우 모든 선물 선택이 끝나고 자신이 원하는 것(Safe 아닌 것 중에서)을 하나를 가져올 수 있는 특권이 있습니다!